top of page
Keyboard and Mouse

HIKARI

BLOG

KF Mask, what is standard of KF series?

This page is only for KOREAN, sorry to another country customer. I did make this message only for KOREAN local people.Thanks for your understanding.

아직도 많은 업자들 조차도 한국의 KF 94의 기준이 정확히뭔지를 모르기 때문에 중국이나 기타 지역에서 자재를 구입하면서 어떤것을 구입해야 하는지를 정확히 모른다.


따라서 먼저 한국의 KF마스크의 기준을 정확히 알아야 하는것이 우선이라 할수 있다.

여기서 우선 많은 사람들이 쉽게 들어본 KF94를 먼저 알아 보도록 하겠다


1) 분진 포집효율 KF94의 분진 포집 효율을 보면 94%이상으로 되어 있다 분진 포집 효율이란 쉽게 표현하면 여과율 (필터링 수준)이라 할수있는데,

여기서 보면 염화나트륨및 파라핀 오일 테스트 시험이라고 되어있다.

염화나트륨 테스트는 중국/미국/ 유럽에서 하고 있고 , 한국은 여기에서 파라핀오일도 같이 검사한다. -( 참고로 중국의 KN시리즈는 파라핀 오일을 안보지만 KP시리즈는 파라핀 오일도 본다 )

2) 안면부 흡기저항


마스크를 착용했을때 , 답답해 하는 정도에 따라 사람들이 싫어 할수도 있는데, 바로 이부분의 검사를 하는것이 안면부 흡기 저항이다.


한국의 검사방법은 본 품 6 개를 가지고 3 개는 전처리 없이 제품 그대로 시험용 검체로 하고, 나머지 3 개는 미리 온도 38 ± 2.5 ℃, 습도 85 ± 5 %RH에서 24 ± 1 시간 동안 전처리한 후 실온에서 4 시간 방치한 것을 시험용 검체로 사용한다. 시험용 검체의 안면부를 아래 그림과 같은 시험인두에 마스크가 변형되지 않으면서 공기가 새지 않도록 밀착되게 착용시킨 다음 공기를 분당 30 L의 연속유량으로 통과시켰을 때의 차압(Pa)을 측정한다.



여기서 안면부 흡기저항을 측정하는 유량은 30L/min임을 유의하여야한다.


*중국에서는 처리전(처음의 상태:初始呼吸阻力)과 저항 처리후(저항값을 높인상태- 한국의 시험에서 미리 온도 38 ± 2.5 ℃, 습도 85 ± 5 %RH에서 24 ± 1 시간 동안전처리한것과 같은 개념)의 저항 상태를 모두표기하여표시한다 그렇게 하여 전후의 압력차를 보는데, 이 압력차를 압차 Pressure Drop이라 말한다


이것이 처음의 들숨 날숨과 저항 증가후의 들숨날숨의 압력을 PA 로 표시한것

*한국의 어떤 업체는 PRESSURE drop (* 압력 손실/ 혹은 압차 하고도 한다 )만을 보는 경우도 있다.

이업체는 한국의 'W'업체인데, 자체적인 기준에서 Pressure Drop을 14.0 이하로 자신들이 구매하는 기준으로 삼고 있다 . 이는 140PA를 압차의 기준으로 보고 있는것인데, 위의 중국 표를 보면 1급의 기준으로 해서 흡기 저항의 압력차는 80PA정도 차이난다 따라서 이기준에 맞는것이다라고 해석된다 . 다만여기서 유의 해야 할것은 ***한국의 2019.12.26에 개정된 안내서-0349-05 보건용 마스크의 기준 규격에 대한 가이드라인(민원인 안내서) 의 마스크 기준 시험방법 5항에 나와 있는 안면부 흡기 저항 시험방법에 의하면 30L/min의 유량에 의해 테스트를 한다 중국에서 나오는 결과서는 여과율 테스트 유량을 그대로 사용하기때문에 중국의 테스트 결과서보다 안면부 흡기 저항의 시험 결과서는 표시된 수치보다 실제 훨씬 낮은 수치가 나올수 있다. 중국은 여과율을 테스트 할때 동시에 저항을 같이 테스트하기에 여과울을 95L/min으로 테스트 할때 같이 나오는 안면 부의 저항 수치는 오히려 과하게 설정된유량으로 테스트 하는 결과가 표시되는 경우가 더욱 많다

  • 다만 위의 W업체는 누설율을 보지는 않는다. 이는 누설율 측정에 관한 시험방법의 복잡함과 여과율과 압차에 비해서 비중을 많이 차지 않는 이유이리라 생각한다 .

3) 누설율**

안면부 누설률 시험은 사람이 마스크를 쓰고 활동 시 공기가 새는 정도를 측정하는 시험이다.



<시험대상자 선정>

시험대상자는 검체를 사용하기에 적합한 사람 10 명을 선정한다. 즉, 턱수염이나 구레나룻이 없고, 특이한 턱 모양 등이 없는 일반적인 얼굴 형태를 가진 남성 또는 여성으로 선정한다. 이 때 시험대상자는 중복되지 않아야 한다.

시험대상자 10 명이 1 번씩 시험하고, 시험한 결과에 따라 누설률을 구한다.


<시험검체 및 장비>


1. 시험용 검체 본 품 10 개를 가지고 5 개는 전처리 없이 제품 그대로 시험용 검체로 하고, 나머지 5 개는 미리 온도 38 ± 2.5 ℃, 습도 85 ± 5 %RH 에서 24 ± 1 시간 동안 전처리한 후 실온에서 4 시간 방치한 것을 시험용 검체로 사용한다.


2. 시험장비 및 환경


(1) 누설률 챔버 조건 : 외부공기가 유입되지 않도록 차폐되어야 하며, 챔버 내 청결을 유지하여야 한다. 단, 염화나트륨 농도의 측정장비가 미세먼지, 수증기 등의 영향을 받는 경우에는 챔버 내 청정도를 KS I ISO14644(클린룸 및 관련된 제어환경)에서 규정하는 청정도 ISO등급 7을 만족하여야 한다. * 청정도 ISO등급 7 : 공기중 부유입자(0.1 ㎛ ∽5 ㎛)의 농도가 10,000/m³이하로 제어되는 클린룸


(2) 챔버 내 염화나트륨용액 에어로졸 발생 조건

(가) 염화나트륨 시약을 증류수에 용해시켜 2 % 염화나트륨용액을 만든 후 에어로졸 발생장치를 이용하여 염화나트륨 에어로졸을 발생시킨다.

(나) 챔버 내에 분무되는 에어로졸 중 평균 염화나트륨의 농도는 8 ± 4 - 4 - mg/㎥로 한다. 이 때 입경분포는 0.02 μm ~ 2 μm 이며, 평균입경은 약 0.6 μm이다.

(다) 가능한 한 염화나트륨 에어로졸이 챔버의 꼭대기로 들어가도록 하고, 그 속도는 최소한 초당 0.12 m의 속도로 시험대상자의 머리 위로 직접 흘러내리도록 한다. 염화나트륨 에어로졸의 농도는 균일해야 하고, 속도는 시험대상자 머리의 가까운 위치에서 측정되어야 한다.


(3) 런닝머신 : 누설률 챔버 내에 설치된 런닝머신은 6 km/h에서 작동할 수 있는 수준이어야 한다.


(4) 시험용 검체 연결부 : 시험용 검체와 염화나트륨 농도 및 흡기/배기 시간 측정 장치와의 연결 부분에는 시험용 검체 연결부가 사용되며 초경량 연질호스에 의하여 청정공기가 공급되도록 하여야 한다. 염화나트륨 농도 및 흡기/배기 시간 측정장치의 프로브는 시험용 검체의 중앙 부분에 최대한 가깝고 공기가 새지 않도록 장착하여야 한다. 시험용 검체에 부착되는 청정공기 호스는 시험용 검체 장착 후에 시험에 영향을 주지 않아야 하며, 필요하다면 호스를 고정시킨다.


(5) 분진포집효율시험장치 : 시험용 검체 내부 및 챔버 내의 염화나트륨 에어로졸의 농도를 측정하며 그 농도와 각 시간을 기록하여야 한다.


(6) 호흡측정 조절밸브 : 부식에 강한 재질을 사용하여야 하며 반응속도는 0.1 초 이하이어야 한다.


(7) 흡기/배기 시간 측정 장치(호흡측정 센서) : 최소 0.05 mbar의 압력 변화를 감지하여야 한다.

<시험과정>

(1) 시험대상자가 시험용 검체를 안면부에 잘 맞도록 착용한다. 이때 시험용 검체는 최대한 시험대상자에게 잘 맞는 크기의 마스크를 선택한다.

(2) 에어로졸발생장치를 끄고, 챔버 내에 염화나트륨 에어로졸이 들어가지 않는지 확인한다. (3) 시험대상자를 챔버에 들어가도록 하고 시험용 검체 내부의 염화나트륨 에어로졸 농도를 측정할 수 있도록 연결관을 연결한다. 시험용 검체를 착용한 시험대상자를 런닝머신에서 시간 당 6 ㎞의 속도로 2 분 동안 - 5 - 걷게 한다. 보정값을 얻기 위하여 시험용 검체 내부의 염화나트륨 에어로졸 농도를 측정한다.

(4) 검체 내부에서 안정된 농도를 얻으면 염화나트륨 에어로졸을 챔버 내에 공급한다.

(5) 챔버 내에 염화나트륨 에어로졸이 시험에 적정한 농도로 채워진 것을 확인한다.

(6) 시험대상자가 다음의 운동을 계속 걸으면서 실시한다. ㉮ 머리를 움직이거나 말하지 않고 2 분 동안 걷는다. ㉯ 터널의 벽면을 조사하는 것처럼 머리를 좌우로 약 2 분 동안 15 번 정도 움직인다. ㉰ 지붕과 바닥을 조사하는 것처럼 머리를 위 아래로 약 2 분 동안 15 번 정도 움직인다. ㉱ 2 분 동안 한글로 된 문장을 큰소리로 말한다. ㉲ 머리를 움직이거나 말하지 않고 2 분 동안 걷는다.

(7) ㉮ ~ ㉲ 운동 각각의 마스크 내부의 염화나트륨 에어로졸의 평균농도를 구하여 누설률을 기록한다.

(8) 염화나트륨 에어로졸의 공급을 중단하고 챔버를 환기시킨 후 시험자를 나오게 한다.

(9) 시험 후 다음 두 번째 누설률 시험을 하기 위하여 챔버는 소독하고, 청결하게 유지시켜야 한다.

(10) 누설률(%)은 다음 계산식으로 구한다.

P(%) = C 2 C 1 × T 흡기 + T 배기 T 흡기 ×100 여기서 : P : 누설률 C₁: 챔버내 농도 C₂: 측정된 평균농도 T흡기 : 흡기전체시간 T배기 : 배기전체시간 <판정> 시험대상자 10명의 5가지 운동 결과인 총 50번 누설률 시험값 중 46번 이상이 각각 등급별 기준값 이하이어야 한다. *


등급별 기준값은 마스크의 등급 및 기준 참고

72 views0 comments

Recent Posts

See All
bottom of page